IT 이야기/클라우드 쉽게 이해하기

[클라우드 쉽게 이해하기]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클라우드 서비스 개념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본 속성

왼손잡이 에언 2020. 12. 26. 23:31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같은 IT 자원을 직접 구축, 운영하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해 이용하는 기술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컴퓨팅을 클라우드 컴퓨팅이라 일컫는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념

 쉽게 말하면, 전기를 쓰는 방식에 비유할 수 있다. 우리는 전기를 어떻게 쓰는가?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를 송전해서 각 가정, 공장, 사무실에서 사용한다. 그리고 전기를 사용한 만큼 전기세를 지불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도 이렇게 이해하면 쉽다.

예를 들면, 내가 갖고 있는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가 아닌 인터넷에 연결된 어떠한 컴퓨터를 빌려쓴다. 그 어떤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를 빌려 자료를 저장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본 속성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본 속성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국립 표준기술원(NIST)에 따르면, 아래 5가지 특징이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기본 속성

1. 주문형 셀프 서비스

 사업자와 직접 상호 작용하지 않고, 사용자의 개발 관리 화면인 콘솔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업자의 개입 없이도 사용자가 원할 때 원하는 자원을 선택해서 바로 사용 가능하다.

 

2. 광범위한 네트워크 접속

 네트워크만 연결되어 있다면 모바일 기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다. 

 

3. 리소스 공유

 사업자의 컴퓨팅 리소스를 여러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다. 여러 명의 사용자가 하나의 서버를 공유해서 쓸 수 있다.

 

4. 신속한 확장성

 필요에 따라 필요한 만큼 자원을 동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처리능력을 높이는 스케일 업(Scale-up)과 처리능력을 낮추는 스케일 다운(Scale-down)이 가능하다.

 

5. 측정 가능한 서비스

 앞서 언급했듯, 이용한 만큼 요금이 과금되는 종량제 형태다. 사용자는 얼마나 사용했는지 모니터링을 통해 알 수 있고 모니터링된 만큼 사용요금을 지불하면 된다.